국가별 교육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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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교육부는 사립학교의 교사평가와 급여제도를 도입할 필요가 있음

원문제목
Bộ nên học cách trường tư đánh giá, trả lương giáo viên, đừng xếp hạng nữa
자료출처
베트남 교육신문 [원문보기]
대상분류
초등 , 중등
주제분류
교원정책
발행일
2021.12.22


베트남 교육신문 (2021.12.11.)


교사 평가를 통해 등급을 부여하는 것은 교사들에게 긍정적 동기를 유발하기보다는 좌절, 불만족, 업무에 대한 열정 감소와 같은 부정적인 결과를 보이기도 함.

 

교사 평가를 통한 등급은 급여 테이블에도 영향을 미침. 낮은 등급을 받은 경우에는 경력이 많은 교사라고 할지라도 신규 교사와 급여 수준이 비슷하게 될 수 있음. 또한 교사 평가는 학생들에게 교사가 패자로 각인되거나 교사의 직업적 명예를 침해받는 부작용이 있음.

 

정책입안자가 교사등급제를 도입할 때에는 교사들에게 긍정적 동기를 부여하고, 경쟁을 통한 역량 향상을 목표로 우수 등급의 교사는 높은 수준의 급여를 받도록 함으로써 긍정적인 방향으로 교육환경이 조성되길 예상한 것으로 보임.

 

그러나 최초 목표는 유지되고 있으나 교사등급제는 많은 단점이 드러나고 있음. 교사등급제는 교사들이 속한 지역과 지역에 따른 승진 시점에 따라 유동적으로 이루어지면 전국의 교사들에게 공평하게 적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임. 또한 부모와 학생들은 낮은 등급의 교사에게 배우는 것을 꺼려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에 해당하는 교사들은 높은 등급을 받기 위해 노력하기보다 좌절감 혹은 직업에 대한 불만족으로 교직에 대한 열정이 식게 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음.


그러나 교사등급제가 축소되는 경우에도 문제가 존재함. 같은 등급이라 할지라도 오랜 기간 근무한 교사는 연공서열에 의해 급여가 높게 책정될 수 있으며, 이는 우수교사들에게 교직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지 못할 수도 있음.

 

제도에서 호봉과 교사등급제 모두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교사들 사이에 건전한 경쟁을 유도하기 위해 사립학교의 평가 및 보상제도를 참고하거나 교사의 등급을 매기지 않더라도 교사들에게 최선을 다할 수 있는 동기부여 방안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