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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연방 교육부, 중학교 과학 수업에 게임 확대적용하기 위해 800만 US달러 지원

원문제목
Research-based video game aims to engage students in science curriculum
자료출처
K-12 DIVE [원문보기]
대상분류
중등
주제분류
교수·학습방법 ,교육정보화
발행일
2022.03.23



K-12 DIVE(2022.3.9.)



  • 미 연방 교육부가 과학 비디오 게임을 중학교 수업에 확대 적용하기 위해 800US달러(한화 약 97억 원)의 보조금을 지급하였음. 이 게임은 미션 하이드로싸이(Mission HydroSci)’라는 게임으로 2024년부터 전국 60개 중학교 수업에서 활용될 예정임. 게임의 개발자는 미주리 대학(University of Missouri)의 제임스 라페이(James Laffey) 명예교수임. 라페이 교수와 미주리 대학 산하의 교육연구소 등은 연방 교육부의 보조금을 사용하여 미션 하이드로싸이 프로그램 구현을 위한 교사 전문성개발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임.

  • 미션 하이드로싸이 게임은 과학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기 위해 설계되었으며, 게임을 완료하는 데에는 약 6~8회의 수업 시간이 소요됨. 라페이 교수에 따르면 초기 시연에서 해당 게임은 수업에 집중하기 어려워하는 학생의 참여를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되었음. 일부 학생들은 다른 반 친구들이 해당 게임을 사용하는 것을 돕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음.

  • 미션 하이드로싸이는 물의 흐름, 대기 중의 물, 지하수 및 수질 오염 등 물에 관한 과학 주제를 배울 수 있는 가상의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함. 라페이 교수에 따르면 현재 교실에서 사용되는 게임들은 주로 수업을 간략히 소개하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지만, 미션 하이드로싸이는 직접 수업의 주요 개념을 가르치고 장기간에 걸쳐 학생에게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기존 프로그램과 차별화됨. 라페이 교수는 이 프로젝트가 과학 교과뿐 아니라 초중등교육 전반에 걸쳐 게임을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강조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