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교육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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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모든 교사를 위한 컴퓨터과학 역량 권장

원문제목
Informatikkompetenzen für alle Lehrkräfte: GI veröffentlicht Empfehlungen
자료출처
컴퓨터과학학회 [원문보기]
대상분류
교육일반
주제분류
교육정보화
발행일
2023.12.06
컴퓨터과학학회(2023.11.29.

  • 컴퓨터과학학회(Gesellschaft für Informatik e.V.)는 모든 교사에게 기본적인 컴퓨터과학 역량을 요구하고 이를 실현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담고 있는 권고안을 발표하였음. 이 문서에는 교사를 대상으로 컴퓨터 과학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 및 학습 프로그램의 구성과 이 프로그램의 구현을 위한 자원 제공,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에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음. 컴퓨터과학학회는 컴퓨터과학 역량이 국가 및 지역 교육기관의 교육 프레임워크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음.


  • 컴퓨터과학학회에 따르면, 미래의 모든 교사가 최소한 기본적인 컴퓨터과학 역량을 갖추는 것은 불가피함. 왜냐하면 교육 분야는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디지털화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고 있기 때문임. 모든 과목 및 모든 학년의 교사들은 수업 및 기타 교육 활동에 IT 시스템을 점점 더 많이 사용하고 있음. 이를 선택하고 사용할 때 IT 관점에서 결정 내려야 할 의사결정 상황에 직면하게 됨. 이 문서는 무엇보다도 정보 및 데이터, 알고리즘, 언어 및 자동화 분야의 역량을 포함하고 있음.


  • 이라 디트헬름(Ira Diethelm) 컴퓨터과학학회 교사교육분과 대변인은 “고등교육협의회는 이미 작년 3월 디지털 세계에서의 교사 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권고안을 통해 교사 양성 교육과정의 학생들이 디지털 세계에서 능숙하고 주관적이며 자율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해야 한다고 발표하였다. 이는 디지털 세계의 기본 원리를 알고, 디지털 도구의 알고리즘 구조를 이해하는 능력을 전제로 한다. 교사의 직업 활동을 위한 교육부장관회의의 교육 기준에 따라, 우리는 모든 교사에게 컴퓨터과학 역량을 가르치는 데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따라서 우리는 수업, 보육, 평가, 혁신이라는 역량 영역에 대한 권고안을 개발하였다.”고 발표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