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컨텐츠 화면
교육정책 선도연구
- HOME
- 교육현안분석
- 교육현안분석
- 교육정책 선도연구
과밀학급 현황 및 해소 방안
- 발행일
- 2022.12.09
- 출판연도
- 2022
- 연구책임자
- 엄문영
- 소속
- 서울대학교
- 내용요약
-
본 연구는 과밀학급 현황을 세밀히 파악하고, 교육과정 운영 측면, 학생 생활지도 측면, 학급경영 및 교사 업무 측면, 시설 및 재정적 측면, 교원 수급 측면 등의 다양한 변인을 고려하여 이를 해소하기 위한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3
3. 연구 방법 4
Ⅱ. 이론적 배경 5
1. 우리나라 초·중학교 학급 규모 추이 5
2. 과밀학급의 문제점과 해소 효과 7
3. 국내연구 및 사례 분석 10
4. 해외연구 및 사례 분석 12
5. 시사점 13
Ⅲ. 전국 단위 학급 규모 분석 15
1. 전국 행정구역 수준별 분석 15
2. 공간 통계 분석 97
Ⅳ. 과밀학급 운영 실태에 대한 교사 인식 107
1. 분석 대상 107
2. 분석 도구 109
3. 분석 결과 112
4. 소결 180
Ⅴ. 과밀학급 해소 방안 탐색 184
1. 현장전문가 의견 184
2. 정책전문가 의견 192
Ⅵ. 요약 및 결론 196
1. 요약 196
2. 결론 201
참고문헌 205
<부록 1> 학급규모에 따른 교육활동 여건에 대한 교원 인식 조사 209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이미지](http://www.kogl.or.kr/open/web/images/images_2014/codetype/new_img_opentype04.png)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