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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교육지표의 교사 1인당 학생 수, 학급당 학생 수의 의미와 현황

발행일
2022.03.16
필자
권희경
소속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OECD는 매년 Education at a Glance(이하 EAG)라는 제목으로 OECD 회원국과 비회원국의 교육 현황을 나타내는 다양한 지표를 발간하고 있다. EAG는 총 4개의 장으로 구성되며, 각각은 교육기관의 산출 및 학습효과(1), 교육에의 접근·참여와 발달(2), 교육에 투자된 재정적 지원(3), 교사, 학습환경 및 학교조직(4)과 관련된 지표를 포함한다. 교사1인당 학생 수와 학급당 학생 수는 이 중 4장에 수록된 대표적 교육지표이다.

 

 

교사 1인당 학생 수 및 학급당 학생 수의 의미

 

EAG의 지표 산출 매뉴얼에 따르면, 교사 1인당 학생 수는 학생 수 대비 교사 수의 비율로 정의된다. 이때 교사는 수업 교사(Classroom teachers)로서 학생을 가르치는 데 관여하는 것이 주요 업무인 전문 인력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교사, 특수교사, 보직교사, 실기교사, 기간제 교사(관리직 및 비교수전문직 제외)가 포함되고, 교장교감과 같은 관리직 교사와 보건사서전문상담영양교사의 비교수전문직은 제외되고 있다. 시간제 강사는 제외하고 있으며, EAG 작성 지침에 따라 출산, 육아 등의 목적의 휴직 교원을 교원 수 산출에 포함한다. 우리나라 교사 1인당 학생 수 지표 산출 시에 학생은 매년 41일 기준(교육기본통계 작성 기준일) ··고등학교 단계 재적 학생 수를 활용하고 있다.

 

한편, 학급당 학생 수는 학교급별 학급 수 대비 전체 학생 수로 정의된다. 학급에는 단식학급과 복식학급이 모두 포함된다. 학생의 포함 범위는 교사 1인당 학생 수와 동일하게 적용되며, , EAG 작성 매뉴얼에 따라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의 학생은 제외된다. 학급과 학생 수 산출의 기준일은 해당 연도의 41일이다.

 

 

교사 1인당 학생 수 및 학급당 학생 수 현황

 

[그림]이 제시하는 바와 같이 우리나라의 교사 1인당 학생 수는 2009년 이후 2019년까지 10년의 기간 동안 감소하는 추세이다. OECD 평균에 큰 변화가 없는 것에 비해 대조적이다. 초등학교의 경우 200922.5명에서 201916.6명으로 감소하였으며, 중학교는 19.9명에서 13.0명으로, 고등학교는 16.7명에서 11.4명으로 감소하였다. 학급당 학생 수 역시 지난 10년간 감소하는 추세를 나타냈다. 초등학교는 35.1명에서 26.1명으로 중학교는 28.6명에서 23.0명으로 감소하였다.

 

교사 1인당 학생 수 추이()

학급당 학생 수 추이()

 

[그림] 교사 1인당 학생수 및 학급당 학생 수 추이

출처: 교육부(2021. 9. 15).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교육지표 2021결과 발표. 보도자료.

 

<>2019년 현재 OECD 평균 대비 우리나라 교사 1인당 학생 수 및 학급당 학생 수 현황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2019년을 기준으로 초등학교는 OECD 평균에 비해 약 2.1명 많은 16.6명이며, 중학교는 OECD 평균과 유사한 13.0, 고등학교 과정은 OECD 평균보다 약 1.6명이 적은 11.4명으로 나타났다. 한편, 학급당 학생 수의 경우, 초등학교와 중학교 과정 각각 OECD 평균보다 약 1.9명 많은 23, 2.8명 많은 26.1명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 과정의 교사 1인당 학생 수와 학급당 학생 수의 경우 여전히 OECD 평균에 비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 교사 1인당 학생 수 및 학급당 학생 수(2019년 기준)

구 분

교사 1인당 학생 수

학급당 학생 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초등학교

중학교

한 국

16.6

13.0

11.4

23.0

26.1

OECD 평균

14.5

13.1

13.0

21.1

23.3

*OECD는 고등학교 단계의 학급당 학생 수를 미산출

출처: 교육부(2021. 9. 15).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교육지표 2021결과 발표. 보도자료.

 

교원 수급 등 정책 추진에 있어서 이와 같은 방식으로 산출된 OECD 교육지표를 활용하는 것의 적절성에 대해서는 학계와 현장의 논의가 요구된다. 예를 들어, 휴직 교원의 비율이 높은 가운데, 이를 대체하는 기간제 교사를 중복 산정하는 문제 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해당 지표가 전국의 학교를 아우르는 평균 수치라는 점도 해석에 주의를 요구한다. 교육인적자원 현황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위해서는 교사 1인당 학생 수의 지역별 또는 학교별 편차에 대한 정보 등을 함께 활용할 필요가 있다



원고는 집필자의 전문적 시각으로 작성된 것으로 

교육정책네트워크 및 한국교육개발원의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