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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의 역량중심 교사 양성 사례

작성자
핀란드통신원
키워드
핀란드의 역량중심 교사 양성 사례
발행일
2015.11.25

 

핀란드의 역량중심 교사 양성 사례

 

1. 교사의 핵심 역량

 

  핀란드 교육에는 교사가 갖추어야 할 특정한 역량 조건을 국가적으로 정리하여 제공하고 있지 않다. 많은 다른 EU(유럽연합) 국가들은 국가적 차원에서 기본적인 교사 역량 조건을 정해놓고 교사 양성기관에서는 그 역량 조건을 교사 양성 프로그램에 적용하기 위해 구체화한다. 그러나 핀란드에서는 교사의 역량 조건이 교사 양성기관에서만 정해진다. 교육문화부 및 교육 단체들은 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내용(예를 들어 통합교육, ICT역량교육, 다문화교육 등)에 대해 권고사항을 제시할 수는 있지만, 최종 결정은 대학을 비롯한 교사 양성기관에서 한다. 교사의 역량을 국가적 차원에서 정하는 국가들은 그 역량을 보다 명시적이고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핀란드의 교사교육은 일련의 역량 목록에 기반을 두고 이루어지지 않으며 교사 역량에 대한 목록도 존재하지 않는다.

  물론 핀란드에도 일반적으로 교사에게 가치 있다고 여겨지는 역량은 존재한다. 예를 들어, 이러한 역량에는 팀워크, 책임감, 교직에 대한 헌신, 동기부여, 결단력, 의사소통기술, 리더십, 신뢰성 및 도덕성, 문제해결 및 조직능력이 있다. 그러나 보통 이러한 역량이 공식적으로 명문화되어 있지는 않다.     

 

2. 역량중심의 교사 양성 정책

 

  핀란드에서 교사 직무 연수의 목표는 교사의 개별적인 전문성 개발을 지원하는 것이다. 교사 직무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조직하는 주체는 지역교육청, 대학의 직무 연수기관, 국가교육위원회, 기타 교육단체와 교육기업이다. 또한, 많은 교과별 교사단체와 교원노조도 그러한 직무 연수 프로그램을 조직할 수 있다.

  핀란드의 모든 초·중·고 교사들은 1년 동안 최소 3일간의 연수에 참여해야 할 의무를 가진다. 지역교육청은 이러한 연수를 조직할 책임을 진다. 교사 연수를 통해 교사는 현재 교육에서 쟁점이 되는 주제에 대한 정보를 얻을 기회를 보장받게 되고 이 연수들은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연수는 학교와 지방자치단체마다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예를 들어 어떤 지역에서는 지역 관할 내의 모든 학교가 동일한 연수 날짜를 잡고 특정 교육주제를 가지고 지역 내 모든 교사에게 연수를 시행하기도 한다. 이 연수 날짜를 조직하는 또 다른 방식은 교사가 발표회나 세미나에 참석하는 것이다.

  교육 정책상 중요한 연수는 정부에 의해서 전적으로 또는 부분적으로 조직되기도 한다. 국가교육위원회와 교육문화부는 이러한 연수를 계획하고 실행하며 이에 필요한 모든 재정을 지원할 책임을 진다. 이 연수들은 교육문화부의 교육개발계획에 나타난 주제들에 기반을 두고 있다. 올해의 주제는 평생교육, 교육학적 기술 및 리더십, 청년 보장 프로그램 활성화, 교육적 평등과 복지, 학교 문화, 그리고 IT 기술이다.  

  교사들은 의무적으로 3일간의 연수에 참여해야 하지만 그들의 관심 분야에 따라 기타 연수에 참여할 수도 있다. 연수들은 지역교육청, 교육문화부, 및 교육협회 등의 재정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때로는 교사들이 연수 비용을 일부 또는 전액 부담하기도 한다.

  직무 연수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주제는 특수교육학, 학교와 가정의 협력, 청소년 문화, 새로운 소수민족 문화, 교육정책, 교육기관의 개발 및 평가, 교육에서의 ICT 활용, 그리고 교과 교수법이다.

  

3. 역량중심의 교사 양성 교육과정 및 방법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를 조직하기 위해서는 연수 날짜, 세미나, 발표회, 수업과정 등과 같은 다양한 요소를 결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오울루대학교의 연수 과정은 출석 연수뿐만 아니라 출석이 어려운 교사의 편의를 위해서 온라인 연수도 제공한다. 주요 연수 주제로는 다문화교육, 교육에서의 ICT 활용, 특수교육, 복지, 질적 평가, 그리고 학교 및 유치원 개발과 운영이 있다.

  교사들은 자신이 관심이 있거나 취약하다고 여겼던 연수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맞춤식 연수를 받는다. 가령, 수업에서 ICT를 활용하는 법을 학습하고 싶은 교사는 수업에서의 ICT 사용의 기본(5학점)이라는 온라인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이 과정의 목표는 ICT 수업의 기본을 이해하고 교사에게 ICT를 사용하기 위한 실제적인 지침과 준비를 제공해주는 것이다. 이 과정은 여러 종류의 온라인 플랫폼, 애플리케이션, 소셜 미디어, 그리고 온라인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다. 또한, 온라인 강의와 상호교환식 온라인 학습, 그리고 수강자의 관심사와 관련한 과제들이 수업에 사용되기도 한다. 학습 환경을 조직하는 데 관심이 있는 교사들은 학습자를 지원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조직하는 도구를 제공하는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4. 특징 및 최근 이슈

 

  2016년 8월부터 새롭게 적용되는 교육과정은 현재 기본교육(초·중학교 과정)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에게 직무 연수에 대한 상당한 압박감을 주고 있다. 최근 대부분 학교에서 진행되는 연수는 새로운 교육과정의 목표와 강조점에 대한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새롭게 도입되는 교육과정에서 교사들이 우려를 표하는 부분 중의 하나는 수업에서의 높은 ICT 활용도와 프로그래밍 수업이다. 내년 8월부터 프로그래밍 수업이 기본교육의 정규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이를 가르쳐야 하는 교사에게 큰 부담감을 주고 있다. 그래서 현재 프로그래밍에 대한 연수가 교사들 사이에서 특히 인기가 있다.

  핀란드 국가교육위원회는 학습과 역량 2020(LEARNING AND COMPETENCE 2020)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미래의 교사 역량 강화에 관한 전략을 제시하였다. 이 전략의 목표는 교사 전문성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교사의 평생교육에 대한 기회를 강화함으로써 교사의 역량 강화를 도모하는 것이다. 또한, 이 전략은 학교 관리자의 교육적 리더십 기술뿐만 아니라 행정 및 경영 기술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앞으로 핀란드에서는 교사의 평생교육이 장려되고 사회적 요구에 맞는 진정성 있는 교사 연수가 강화될 것이다. 또한, 신규교사 연수와 후속적인 교사 연수의 연계성이 높아지고 교사를 지원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가 개발될 것이다. 교사 연수와 학문적 공동체 간 협력과 동반관계를 증가시키는 것도 이 전략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목표이다. 그리고 새로운 교육 기술과 학습 환경이 신규 및 후속적인 교사 연수에서 활발히 사용될 것이다.

  핀란드는 교대와 사범대의 체계적이고 질 높은 교사 양성 교육과 비교하면 현직교사에 대한 교사 연수는 체계적이지 못한 실정이다. 그래서 최근 핀란드 및 해외 출신 65명의 교육전문가는 핀란드의 기본적인 교사 연수는 잘 이루어지고 있지만, 현직 교사를 위한 직무 연수는 개선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며 정부기관, 학교, 지방자치단체, 정책 입안자, 직무 연수를 주관하는 사설기관을 대상으로 여러 가지 제안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핀란드 교육연구소의 한누 헤이키넨도 핀란드에서는 특히 신규 교사에게 많은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역량 있는 교사 양성을 위해서 지속적인 정부의 지원과 교사 양성기관의 연구가 필요하다.

 

참고자료

 

· Eero Ropo (Professor of Education, University of Tampere). Finnish Teacher Education and PISA: Some Reflections

  http://www.uta.fi/english/WCSJ_tour_UTA/Finnish%20teacher%

  20education%20and%20PISA.pptx

· Finnish National Board of Education. (2014). OPS 2016 - Curriculum reform in Finland.

  http://www.oph.fi/download/151294_ops2016_curriculum_reform_in_finland.pdf

· Learning and Competence 2020: Strategy of the Finnish National Board of Education (FNBE)

  http://www.oph.fi/download/135542_learning_and_competence_2020.pdf

· Mäkinen, M. (2010). Perspectives on teacher competences. University of Tampere

  https://www.european-agency.org/sites/default/files/Finland.pdf

· Opetushallitus: Suunnitelma valtion rahoittamasta opetustoimen ja varhaiskasvatuksen henkilöstön henkilöstökoulutuksesta vuonna 2015

· Oulun yliopisto: Täydennyskoulutus

  http://www.oulu.fi/taydennyskoulutus/ede

· Kansanen, P. (2003). Teacher education in Finland: Current models and new developments. Institutional approaches to teacher education within higher education in Europe: Current models and new developments, 85-108.

 

집필자명 : 남궁욱(핀란드통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