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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관한 법안 발의 증가

원문제목
With Students' Media Illiteracy In Mind, State Legislatures Taking Action
자료출처
Education Week [원문보기]
대상분류
교육일반
주제분류
교육정책일반
키워드
미디어 문해력, 가짜 뉴스, 인터넷 정보 구분
발행일
2020.02.26

Education Week(2020.02.12.)

 

최근 미국 전역에서 미디어 문해력(media literacy) 교육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이에 많은 주에서 학교에서의 미디어 문해력 교육 의무화 법안이 발의·채택되고 있음.

 

특히 가짜 뉴스(fake news)와 같은 잘못된 정보 확산이 큰 사회문제로 대두됨. 이에 학생이 특정 정보를 접했을 때 그 신뢰성을 판단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미디어 문해력에 대한 국가적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임. 미디어 문해력과 관련된 최근 연구에 따르면 학생의 80%가 인터넷 정보 가운데 광고와 사실을 구분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남.

 

최근 사우스캐롤라이나(South Carolina)주는 학교에서 미디어 문해력 교육을 도입하기 위해 자문위원회를 구성하는 방안을 제안하였고, 현재 주 의회에서 이에 대해 논의 중임. 미주리(Missouri)와 하와이(Hawaii)주에서도 주 교육부 내에 미디어 문해력 교육을 위한 자문위원회를 구성하는 법안이 발의되어 논의 중임. 이러한 추세는 다른 주의 법안 발의·채택에도 계속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