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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뉴스 문해력의 중요성

자료출처
작센주 교육부 [원문보기]
대상분류
교육일반
주제분류
교육정책일반
키워드
가짜 뉴스, 거짓 정보, 거짓 안내 메일, 저널리스트 역량 교육
발행일
2020.02.26

작센주 교육부(2019.09.30.)

 

기존의 협의 주체에 한정적으로 공유되던 정보가 유튜브, 페이스북 등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빠른 속도로 일반에 전파됨. 그러나 이러한 정보 중 일부는 거짓 정보이며, 이는 대중을 선동하고 공황 상태를 만들기도 함.

 

작센(Sachsen)주에서도 거짓 정보 사건이 발생했었음. 드레스덴(Dresden) 지역의 한 초등학교 학부모들에게 거짓 안내 메일이 발송됨. 내용은 이슬람 사원의 종교 지도자 4인이 학교를 방문할 예정으로 학부모들은 점심 식사로 돼지고기를 준비하라는 것이었음.

 

거짓 뉴스가 보도되는 상황에서 미디어 활용자는 뉴스 읽기 역량 또는 저널리스트 역량이 필요함. 오늘날의 학생은 저널리스트의 직업교육 내용 중 일부를 학습할 필요가 있음. 이에 작센주의 교육과정 총론은 비판적 디지털 매체 활용과 구체적인 역량을 언급함. 해당 내용에 따르면 학생은 자신 있고 비판적으로 디지털 매체를 다루는 것을 배운다. 학생들은 자료의 출처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다양한 출처를 활용하며, 서로 다른 의견을 참고하고, 거짓 뉴스를 통제하는 역량을 함양한다라고 제시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