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UNESCO]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세계시민: 교사 지침서

원문제목
Schools in action, global citizens for sustainable development: a guide for teacher
발행일
2017.06.14

 

 

UNESCO(2016)

 

30501.jpg

 

우리는 복잡하고 상호 연결되며, 상호 의존적인 세계에 살고 있음. 이 지구와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극적이고 세계적인 과제들은 우리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음. 이러한 문제는 갈등, 테러, 빈곤, 기후 변화, 환경 악화, 천연 자원의 공정한 관리 등을 포함하고 있음.

 

21세기의 문제에 대응하여 세계적·지역적 해결책을 찾기 위해 학습자는 이와 관련된 기술, 지식, 태도와 가치를 갖추어야 함. 그들 자신과 더불어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는 물론, 그들의 그들을 둘러싼 세계의 개인적이고 집단적인 영향력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함.

 

교사들은 사회에 변화를 가져올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 그들은 학생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며 세계관과 태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고, 학생들의 잠재력과 기술을 육성시킴. 잘 훈련된 교사들은 학습자들이 세계시민(global citizens)과 지속가능한 개발의 행위자(sustainable development actors)가 될 수 있도록 해줌.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세계시민교사 지침서는 교사들에게 세계시민교육(Global Citizenship Education, GCED)과 지속가능개발을 위한 교육(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ESD)을 소개하는 데에 목적이 있음. 이 자료는 중등학교 교사들에게 학생들이 세계시민과 지속가능개발 행위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아이디어와 활동을 제공함.

 

이 교사 지침서는 다음의 내용을 제공하고 있음.

- 학습자가 세계시민이 되는 방법과 지속가능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개요

- 중등학교 학생들이 세계시민교육과 지속가능개발교육을 증진시키는 지식, 기술, 가치, 태도와 행동방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 교실 활동에 대한 아이디어

 

- ASPnet 및 전 세계의 사례에서 선정한 세계시민교육과 지속가능개발교육에 관한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