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컨텐츠 화면 해외교육동향 최신 발간 웹진 기획기사 국가별 교육동향 국제기구 교육동향 단행본 자료실 지난호보기 지난호보기 선택 제469호 제468호 제467호 제466호 제465호 제464호 제463호 제462호 제461호 제460호 제459호 제458호 제457호 제456호 제455호 제454호 제453호 제452호 제451호 제450호 제449호 제448호 제447호 제446호 제445호 제444호 제443호 제442호 제441호 제440호 제439호 제438호 제437호 제436호 제435호 제434호 제433호 제432호 제431호 제430호 제429호 제428호 제427호 제426호 제425호 제424호 제423호 제422호 제421호 제420호 제419호 제418호 제417호 제416호 제415호 제414호 제413호 제412호 제411호 제410호 제409호 제408호 제407호 제406호 제405호 제404호 제403호 제402호 제401호 제400호 제399호 제398호 제397호 제396호 제395호 제394호 제393호 제392호 제391호 제390호 제389호 제388호 제387호 제386호 제385호 제384호 제383호 제382호 제381호 제380호 제379호 제378호 제377호 제376호 제375호 제374호 제373호 특별호 제372호 제371호 제370호 제369호 제368호 제367호 제366호 제365호 제364호 제363호 제362호 제361호 제360호 제359호 제358호 제357호 제356호 제355호 제354호 제353호 제352호 제351호 제350호 제349호 제348호 제347호 제346호 제345호 제344호 제343호 제342호 제341호 제340호 제339호 제338호 제337호 제336호 제335호 제334호 제333호 제332호 제331호 제330호 제329호 제328호 제327호 제326호 제325호 제324호 제323호 제322호 제321호 제320호 제319호 제318호 제317호 제316호 제315호 제314호 제313호 제312호 제311호 제310호 제309호 제308호 제307호 제306호 제305호 제304호 제303호 제302호 제301호 제300호 제299호 제298호 제297호 제296호 제295호 제294호 제293호 제292호 제291호 제290호 제289호 제288호 제287호 제286호 제285호 제284호 제283호 제282호 제281호 제280호 제279호 제278호 제277호 제276호 제275호 제274호 제273호 제272호 제271호 제270호 제269호 제268호 제267호 제266호 제265호 제264호 제263호 제262호 제261호 제260호 제259호 제258호 제257호 제256호 제255호 제254호 제253호 제252호 제251호 제250호 제249호 제248호 제247호 제246호 제245호 제244호 제243호 제242호 제241호 제240호 제239호 제238호 제237호 제236호 제235호 제234호 제233호 제232호 제231호 제230호 제229호 제228호 제227호 제226호 제225호 제224호 제223호 제222호 제221호 제220호 제219호 제218호 제217호 제216호 제215호 제214호 제213호 제212호 제211호 제210호 제209호 제208호 제207호 제206호 제205호 제204호 제203호 제202호 제201호 제200호 제199호 제198호 제197호 제196호 제195호 제194호 제193호 제192호 제191호 제190호 제189호 제188호 제187호 제186호 제185호 제184호 제183호 제182호 제181호 제180호 제179호 제178호 제177호 제176호 제175호 제174호 제173호 제172호 제171호 제170호 제169호 제168호 제167호 제166호 제165호 제164호 제163호 제162호 제161호 제160호 제159호 제158호 제157호 제156호 제155호 제154호 제153호 제152호 제151호 제150호 제149호 제148호 제147호 제146호 제145호 제144호 제143호 제142호 제141호 제140호 제139호 제138호 제137호 제136호 제135호 제134호 제133호 제132호 제131호 제130호 제129호 메일진 구독신청 최신 발간 웹진 HOME 해외교육동향 해외교육동향 최신 발간 웹진 제 408 호 2021.09.29 해외교육동향 교육정책네트워크(교육부-교육청-교육관련기관 간의 연계협력망)에서 월 2회 발간하는 해외교육동향은 해외통신원을 통해 주요 국가의 교육정책 및 최신 언론동향을 수집·분석하여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기획기사 ‘ 각국의 교육 분야 메타버스 운영 및 활용 현황 ’ 미국 캐나다 영국 독일 일본 중국 국가별교육동향 미국 USA [미국] 2021년 미국 공교육에 대한 평가 결과는? [미국] 인디애나 주, 학교 안전 위해 주정부 보조금 지원 [미국] 로드아일랜드 주, 학생 정신건강 서비스 확대 위해 연방 보조금 지원 [미국] 점점 다양해지는 미국 사회, 대학 구성원도 다양화 [미국] 연방 교육부, 학업 손실 회복을 위해 지속적인 지원책 발표 캐나다 Canada [캐나다] 온타리오 주 교사를 위한 성폭력 예방 의무 프로그램 개발 [캐나다] 학습 손실 방지를 위한 학생 개별 맞춤형 접근법 [캐나다] 퀘벡 주, 학생 정신건강과 학업적 성취를 위한 계획 [캐나다] 퀘벡 주 크리 지역 교육청, 새로운 역사 교육과정 자체 개발 완료 [캐나다] 앨버타 주, 산업체-대학기관 협력을 통한 마이크로자격증명 학습 기회 확대 영국 UK [영국] 잉글랜드, 코로나19 사태 이전의 시험점수체계로 전환 예정 [영국] 코로나19 캐치업 교육과정의 축소는 교사의 단순 행정업무를 야기 [영국] 인간관계·성교육 개정 교육과정 도입 [영국] 잉글랜드 학생 사이에서 극단주의와 음모론주의 증가 [영국] 올해 대학교 입학생 수는 사상 최고 수준 독일 Germany [독일] 초등학교 종일 돌봄제도의 법률화 [독일] 읽기와 쓰기는 더 건강한 삶을 위한 열쇠 [독일] ‘교사연수에서의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라는 시범사업의 확장 [독일] 당뇨병이 있는 아동의 돌봄을 위한 학교 프로젝트 [독일] 미래역량, 창의성 프랑스 France [프랑스] 학교 운동장을 ‘젠더중립적’으로 조성해 여학생들도 공간을 이용할 수 있도록 [프랑스] 긍정적 차별: 그랑제꼴준비반 교사들, 새로운 제도를 늦게 도입한 경영계열 그랑제꼴 비난 [프랑스] 프랑스 비계약 사립학교 인기 확대 핀란드 Finland [핀란드] 헬싱키시의 집단 괴롭힘 방지 프로그램 지침안 [핀란드] 초등교육 저학년 학생들에게서 나타난 큰 학력 편차 [핀란드] 아동 및 청소년의 웰빙 증진을 위한 ‘핀란드식 취미 모델’ 시범사업, 호평 속에 사업 확대 일본 Japan [일본] 학교의 온라인 수업 민간기업이 지원 [일본] 경제산업성 ‘학습과 사회의 연계 촉진 사업’에 25억 엔 투자 [일본] 유치원・보육원-초등학교 연계 교육 프로그램 개발 필요 [일본] 문부과학성, 내년도에 교직원 6,135명 증원 [일본] 고등학교에서 일본어 지도 ‘특별 교육과정’ 편성할 수 있어야 중국 China [중국] 교육부, 2021년 교육감독 ‘1호 사업’으로 ‘쌍감’정책 추진 [중국] 교과 관련 사교육비를 정부 지침 비용에 따라 관리하기로 [중국] 초중등학생 사교육기관의 학습내용이 학교 교육과정 기준을 넘어서지 않도록 [중국] 저장성 닝보시, 쌍감정책 실시 위해 초중등 교직원 1,100여 명 증원 [중국] 베이징, 새 학기부터 초중고 학생에 하교 시간 스스로 정하도록 해 덴마크 Denmark [덴마크] 아동교육부 장관, e스포츠 등 고등학교 새로운 과목으로 승인 [덴마크] 올보르, 소규모 학급에서의 협력수업에 대규모 투자 계획 밝혀 [덴마크] 아동교육부 장관, 초등학교 1학년 전 난독증 조기 검사 법적 의무화 제안 베트남 Vietnam [베트남] 중고교 전 과목 평균점수제 폐지 [베트남] 교육부문, 2021-2022년 신학기 7대 핵심과제 설정 [베트남] 초등학교에 11,000명 이상의 영어 및 정보 교사가 부족 국제기구 [OECD] 9월 2주- 9월 4주 OECD 동향 [UNESCO] 9월 2주- 9월 4주 UNESCO 동향 [World Bank] 9월 2주- 9월 4주 World Bank 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