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컨텐츠 화면 해외교육동향 최신 발간 웹진 기획기사 국가별 교육동향 국제기구 교육동향 단행본 자료실 지난호보기 지난호보기 선택 제470호 제470호 제469호 제468호 제467호 제466호 제465호 제464호 제463호 제462호 제461호 제460호 제459호 제458호 제457호 제456호 제455호 제454호 제453호 제452호 제451호 제450호 제449호 제448호 제447호 제446호 제445호 제444호 제443호 제442호 제441호 제440호 제439호 제438호 제437호 제436호 제435호 제434호 제433호 제432호 제431호 제430호 제429호 제428호 제427호 제426호 제425호 제424호 제423호 제422호 제421호 제420호 제419호 제418호 제417호 제416호 제415호 제414호 제413호 제412호 제411호 제410호 제409호 제408호 제407호 제406호 제405호 제404호 제403호 제402호 제401호 제400호 제399호 제398호 제397호 제396호 제395호 제394호 제393호 제392호 제391호 제390호 제389호 제388호 제387호 제386호 제385호 제384호 제383호 제382호 제381호 제380호 제379호 제378호 제377호 제376호 제375호 제374호 제373호 특별호 제372호 제371호 제370호 제369호 제368호 제367호 제366호 제365호 제364호 제363호 제362호 제361호 제360호 제359호 제358호 제357호 제356호 제355호 제354호 제353호 제352호 제351호 제350호 제349호 제348호 제347호 제346호 제345호 제344호 제343호 제342호 제341호 제340호 제339호 제338호 제337호 제336호 제335호 제334호 제333호 제332호 제331호 제330호 제329호 제328호 제327호 제326호 제325호 제324호 제323호 제322호 제321호 제320호 제319호 제318호 제317호 제316호 제315호 제314호 제313호 제312호 제311호 제310호 제309호 제308호 제307호 제306호 제305호 제304호 제303호 제302호 제301호 제300호 제299호 제298호 제297호 제296호 제295호 제294호 제293호 제292호 제291호 제290호 제289호 제288호 제287호 제286호 제285호 제284호 제283호 제282호 제281호 제280호 제279호 제278호 제277호 제276호 제275호 제274호 제273호 제272호 제271호 제270호 제269호 제268호 제267호 제266호 제265호 제264호 제263호 제262호 제261호 제260호 제259호 제258호 제257호 제256호 제255호 제254호 제253호 제252호 제251호 제250호 제249호 제248호 제247호 제246호 제245호 제244호 제243호 제242호 제241호 제240호 제239호 제238호 제237호 제236호 제235호 제234호 제233호 제232호 제231호 제230호 제229호 제228호 제227호 제226호 제225호 제224호 제223호 제222호 제221호 제220호 제219호 제218호 제217호 제216호 제215호 제214호 제213호 제212호 제211호 제210호 제209호 제208호 제207호 제206호 제205호 제204호 제203호 제202호 제201호 제200호 제199호 제198호 제197호 제196호 제195호 제194호 제193호 제192호 제191호 제190호 제189호 제188호 제187호 제186호 제185호 제184호 제183호 제182호 제181호 제180호 제179호 제178호 제177호 제176호 제175호 제174호 제173호 제172호 제171호 제170호 제169호 제168호 제167호 제166호 제165호 제164호 제163호 제162호 제161호 제160호 제159호 제158호 제157호 제156호 제155호 제154호 제153호 제152호 제151호 제150호 제149호 제148호 제147호 제146호 제145호 제144호 제143호 제142호 제141호 제140호 제139호 제138호 제137호 제136호 제135호 제134호 제133호 제132호 제131호 제130호 제129호 메일진 구독신청 최신 발간 웹진 HOME 해외교육동향 해외교육동향 최신 발간 웹진 제 411 호 2021.11.10 해외교육동향 교육정책네트워크(교육부-교육청-교육관련기관 간의 연계협력망)에서 월 2회 발간하는 해외교육동향은 해외통신원을 통해 주요 국가의 교육정책 및 최신 언론동향을 수집·분석하여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국가별교육동향 미국 USA [미국] 연방 교육부, 학생의 사회정서적 건강과 정신건강 지원을 위한 자료집 발간 [미국] 메인 주, 코로나19 사태 발생 이후 여전히 홈스쿨링 선택한 학생 많아 [미국] 애틀랜타 공립학교, 원격수업 수요 급증에 교사 확보 어려움 커져 [미국] 웨스트버지니아 주 사례가 유아 공교육 정책에 주는 시사점 [미국] 무상 커뮤니티칼리지 정책 사실상 철회, 대안 탐색하는 민주당 의원들 캐나다 Canada [캐나다] 퀘벡 주, 기존 윤리 및 종교문화 수업을 퀘벡의 가치와 비판적 사고를 강조하는 교육과정으로 대체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 주, 원주민 교육을 위한 교사인증제도 시행 [캐나다] 목적이 있는 창의성 교육: 도시 재설계에 나선 학생들 [캐나다] 온타리오 주 학교 운동장 개선 필요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 주 학업성취도평가 시행에 따른 논쟁 영국 UK [영국] 코로나19로 인한 학습손실로 평생 수입 780억 파운드 감소 [영국] 정부, 수입이 낮은 예술 관련 전공 학과의 학생 수 제한을 논의 중 [영국] 교원단체, 교육체계에 기후위기 교육을 포함할 것을 촉구 [영국] 코로나19 캐치업 교사를 선정하는 데 학부모를 참여시켜야 [영국] 정부, 대학교 등록금 삭감을 논의 중 독일 Germany [독일] 무엇이 사람들의 온라인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가에 대한 연구 [독일] 자폐 스펙트럼 학생 살피기 : 교사의 자폐 관련 역량 [독일] 이번 2021/2022학년도 교육의 우선순위 [독일] 비정부주의자들의 불법적인 학교에 발현되는 연방 헌법 수호법 [독일] 2026년부터 시행되는 초등학생을 위한 종일 학교: 어느 주가 가장 준비가 덜 되었는가 프랑스 France [프랑스] 할로윈 방학 시기에 학교 중퇴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 [프랑스] 하원의회, 마르세이유 지역 학교 개보수를 위해 2억5천4백만 유로 예산안 결정 [프랑스] 상원의회, 학교장에 기능적 권한을 부여하는 법안 표결 핀란드 Finland [핀란드] 교육문화부, 고등교육의 지속 가능한 발전 프로그램 수립 [핀란드] 교육문화부, 중등교육의 품질 개선 및 접근성 보장을 위한 중등교육개혁 프로젝트 수립 [핀란드] 국립교육평가원, 집단괴롭힘 방지 프로그램 평가 예정 일본 Japan [일본] 학교에 다양한 특별지원교육시설 필요해 [일본] 학교시설 검토부회에서 ‘예나 플랜’ 학교 주목 [일본] 보육사 부족 문제 해소 방안 [일본] 아동학대에 적극적인 대처 필요 [일본] 보육원, 지역사회의 육아지원 기능 강화 중국 China [중국] 산시성, 2030년까지 중견교사 10만 명 양성하기로 [중국] 텐센트 교육, 교육평가에 AI 사용 [중국] 저장성, 교육 공동 발전 위해 농촌지역에 우수 교사 파견하기로 [중국] 가족교육촉진법 발표, '가정 문제'를 '국가 업무'로 격상 [중국] 베이징, 사교육 기관 60% 감소 및 사교육 광고 중단 싱가포르 Singapore [싱가포르] 향후 3년간 유치원의 디지털화를 위해 약 4만 싱가포르달러의 보조금 지원 예정 및 유치원 발전 계획 [싱가포르] 기술전문학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과정에 더 다양한 학업적 배경의 학생들 증가 [싱가포르] 2022년 6월까지 특수아동을 위한 시범유치원 운영 뉴질랜드 NewZealand [뉴질랜드] 높은 학습 요구 지원 관련: 교육부 검토, 5~8만 명 학생에게 혜택 예상 [뉴질랜드] 학교로 복귀하는 졸업반 학생들, 연무제 화학자(aerosol chemist)는 바이러스 전염에 대해 경고 [뉴질랜드] 노스랜드 튜터의 백신접종 90% 프로젝트 국제기구 [OECD] 10월 4주- 11월 2주 OECD 동향 [UNESCO] 10월 4주- 11월 2주 UNESCO 동향 [World Bank] 10월 4주- 11월 2주 World Bank 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