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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2 2020.04.23
교육정책포럼

교육정책포럼은 온라인 교육저널로서 교육정책네트워크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교육개발원이 교육전문가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국내 최고의 교육현안 정론지입니다.

교육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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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과 함께하는 교육, 교육협력 거버넌스 양병찬 (공주대학교 교수)

이 거대한 바람은 언제 멈출까? 그리고 그 이후의 세상은 어떤 모습일까? 이에 가장 잘 대응하고 있다고 평가 받고 있는 대한민국. 이곳에 살고 있는 우리는 이 충격에서 무엇을 배운 것일까? 오랫동안 우리는 유럽과 미국을 선진국이라 선망해왔다. 그러나 코로나 이후, 이제 선진국 추격형 사회에서 새로운 길을 만들어야 하는 창조형 사회로 전환할 때가 아닌가... ...

현안문제진단
미래교육과 마을교육공동체 전망 김용련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최근 교육혁신의 일환으로 마을교육공동체가 부상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시대적 흐름이라고 볼 수 있다. 사회적으로는 지역균형발전, 마을만들기, 도시재생 등과 같이 지역사회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밖에도 사회적 경제나 협동조합과 같이 공동체의...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 추진방향과 과제 손성호 (교육부 학교정책과 교육연구관)

최근 새로운 지역개발 전략이 화두이다. 2019년 통계청 장래인구 특별추계 발표에 따르면, 2017년 대비 2067년에는 65세 이상 고령인구가 707만 명(총 인구의 13.8%)에서 1,827만 명(46.5%)으로 2.6배 증가, 0~14세 유소년인구는 672만 명(...

현장리포트
11개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의 주요 내용 각 지구 사업담당자

교육은 인간 내부의 자발적 성장의 힘과 인간의 사회적 성장을 전제로 한 지속적이고 환경적인 활동의 상호작용으로 이해된다. 타고난 인간의 내면을 최대한 발현시켜 가치 있는 인간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교육이다. 그러나 오랫동안 교육은 인간 개인의 특성에 중점을 ...

외국교육동향
[프랑스] 우선교육정책과 지역사회 교육네트워킹 이영란 (순천향대학교 청소년연구센터 연구교수)
[캐나다] 온타리오 주의 학교-지역사회 연계 교육 유지연 (맥길대학교 교육학과 박사과정)
교육통계
전국 혁신교육지구 운영 현황: 서울형혁신교육지구를 중심으로 김나영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지표연구실 부연구위원)

‘혁신교육지구’는 학령인구의 감소 등 국내·외 환경변화로 인한 교육력 제고 및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2011년 경기도의 6개 지구(광명, 구리, 시흥, 안양, 오산, 의정부)에서 시작되어 현재 전국적으로 확대·운영되고 있다(교육부, 2020). 혁신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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