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교육정책포럼

지난호보기
메일진 구독신청

최신 발간 웹진

  • HOME
  • 월간 교육정책포럼
  • 월간 교육정책포럼
  • 최신 발간 웹진
323 2020.05.20
교육정책포럼

교육정책포럼은 온라인 교육저널로서 교육정책네트워크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교육개발원이 교육전문가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국내 최고의 교육현안 정론지입니다.

교육시론
저자 이미지
변화 속의 학생정신건강정책 홍현주 (한림대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자살과 학생정신건강연구소장)

올해 전 세계는 코로나19 바이러스 팬데믹이라는 전대미문의 사태를 맞이하면서 많은 영역에서 깊숙하고 거대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우리나라 학생들도 전례 없이 긴 방학을 보낸 후 학교가 아닌 집에서 온라인 학습을 하고 있다. 심리적으로는 신종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불안감과 공포심뿐 아니라 활동과 만남이 제한되면서 무기력함, 분노, 짜증 등을 느끼기 ...

현안문제진단
코로나19 이후 정신건강,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현진희 (대구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재난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정형화된 단계로 구분하기 어렵다. 감염원의 유입과 전파, 피해지역의 규모와 특징, 백신과 치료제 개발 여부 등이 심리사회적 반응에 영향을 미치고, 감염병이 종식된 후에도 개인과 사회는 감염병 경험과 관련된 다양한 심리...

코로나19와 위(Wee) 프로젝트 기관 대응 방안 김소아 (한국교육개발원 교육복지연구실 연구위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정신건강 문제를 호소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충북 충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1,500여 건의 불안 상담을 수행하였는데, 이중 대부분이 사회적 고립감에 따른 우울증과 스트레스 등 심리적 불안을 호소...

현장리포트
학생 정신건강 검사 제도에 대한 현장리포트 김다혜 (세종 새뜸초등학교 교사)

건강은 모두가 바라는 소망이다. 부모로서 아이에 대한 간절한 바람을 꼽자면 당연히 ‘건강’일 것이다. 선생님의 마음도 다르지 않다. 학기 초 학급 담임이 되어 스물다섯 아이들을 마음에 품고 나면, ‘앞으로 일 년 간, 우리 아이들이 건강하게 잘 성장하길’ 간절히 바란다...

현장에서 보는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배미라 (충남 송산초등학교 교사(보건))

학생정서·행동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악화를 방지하며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게 하는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는 그 목적에 맞게 지난 10여 년간 학생 정서행동 문제 예방에 기여했다. 또한 어렵고 비밀스럽게 여겨왔던 정신건강의 문제를 일상에서 예방·치료-상담을 통해 편안하게 ...

외국교육동향
[덴마크] 덴마크의 행복교육 이숙미 (교육정책네트워크 덴마크통신원)
[싱가포르] 싱가포르의 학생 정신건강 관리 서비스-REACH 김연정 (교육정책네트워크 싱가포르통신원)
교육통계
청소년건강행태조사로 보는 청소년 우울감 양태정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센터)

청소년의 스트레스 인지율을 살펴보면, 

지난호 PDF 바로가기
지난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