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교육정책포럼

지난호보기
메일진 구독신청

최신 발간 웹진

  • HOME
  • 월간 교육정책포럼
  • 월간 교육정책포럼
  • 최신 발간 웹진
324 2020.06.17
교육정책포럼

교육정책포럼은 온라인 교육저널로서 교육정책네트워크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교육개발원이 교육전문가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국내 최고의 교육현안 정론지입니다.

교육시론
저자 이미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상생 전략, 교육 국제협력! 최은희 (교육부 국제협력관)

2020년 벽두부터 전 세계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에 맞서고 있다. 코로나19는 우리의 일상부터 정치, 경제, 사회 전반에 파고들었고, ‘국제협력’도 변화와 도전을 겪고 있다. 개발도상국의 성장을 지원하고 국가 간 관계 증진과 평화로운 공존을 모색하는 정부차원의 국제협력은 이제 더 이상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었다. ...

현안문제진단
교육 분야 ODA의 현황과 과제 안해정 (한국교육개발원 글로벌교육협력연구실장)

2015년 제70차 UN총회에서 지속가능개발목표(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채택한 이래로 전 세계적으로 국제개발협력의 방향은 개발도상국의 SDGs 달성을 지원하는 것으로 설정되었다. 이에 따라 개발협력 전략과 성과지표도 SDGs 이...

유네스코 가입 70주년의 의미와 과제: 교육 분야를 중심으로 조우진 (유네스코한국위원회 교육본부장)

금년은 우리나라가 유네스코에 가입한지 70주년이 되는 해이다. 유엔 회원국이 아니었기에 유엔 경제사회이사회 심의와 유네스코 총회 투표라는 쉽지 않은 절차를 거쳐 1950년 6월 14일 우리나라는 유네스코의 55번째 회원국이 되었다. 1945년 광복을 맞이하고 1948년...

현장리포트
국제협력 선도대학 육성·지원 사업 운영으로 보는 교육 공적 개발원조(ODA)의 성과와 과제 정대영 (창원대학교 특수교육과 명예교수)

교육 공적 개발원조 사업은 대상 국가, 각국의 문화, 협력 학문 영역과 전공 분야, 사업의 목표가 다양하다. 창원대학교 LUPIC 사업단은 목표였던 특수교육 학사 및 석사과정을 신설하고 운영을 효율적으로 지원함으로써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두 번의 우수, 세 번의 최우수 ...

유네스코학교 운영을 통해 본 우리 교육의 방향 임훈 (단양소백산중학교 교사)

유네스코학교 활동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한일교사교류를 위해 우리나라를 방문한 일본인교사 방문단을 맞이할 학교를 모집하였다. 우리학교는 농촌에 있는 작은 학교였지만 각종 문화예술교육과 구성원의 협력 활동이 잘 이루어져서 특색 있는 초?중통합학교로 선정되었다. <...

외국교육동향
[일본] 일본의 교육 개발협력(ODA) 김지영 (교육정책네트워크 일본통신원)
[베트남] 베트남의 교육 분야 개발협력(수혜) 사례와 시사점 김지연 (교육정책네트워크 베트남통신원)
교육통계
한국의 교육 분야 ODA 현황 남궁지영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센터 연구위원)

한국은 2010년 정식 OECD 개발원조위원회(DAC) 회원국이 된 이후, 활발한 ODA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한국이 수행해 온 ODA 사업 중 교육 분야의&nbs...

지난호 PDF 바로가기
지난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