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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1 2021.11.17
교육정책포럼

교육정책포럼은 온라인 교육저널로서 교육정책네트워크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교육개발원이 교육전문가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국내 최고의 교육현안 정론지입니다.

교육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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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형 고교교육 혁신, 의미와 전망 김성기 (협성대학교 교수)

'고등학교 체제 개편'은 세 가지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첫째는 '고등학교'의 체제를 개편한다는 것이다. 초등학교나 중학교, 대학교와 다른 고등학교의 체제를 개편하는 것이다. 초중등교육법 제45조(목적)에서 "고등학교는 중학교에서 받은 교육의 기초 위에 중등교육 및 기초적인 전문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라고 되어 있다. 즉 고등학교 교육은 보통교육 ...

현안문제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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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 체제 개편의 쟁점과 과제 김성식 (서울교육대학교 교수)

한국 사회에서 고등학교 체제는 사회적으로 관심이 많은 이슈 가운데 하나이다. 고등학교 교육은 후기 중등교육에 해당하는 시기로서 학생들이 대학 진학과 진로를 결정하고 준비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고등학교 교육은 기본적으로는 시민 형성과 인격 함양에 필요한 보편 교육을 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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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의 현재와 내실화 방안 노은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고교학점제지원센터장)

고교학점제는 이제 2025년 전면 적용을 목전에 두고 있다. 고교학점제로의 전환은 교육과정 및 평가 체제를 포함하여 전반적인 고등학교 교육의 변화를 예고한다. 따라서 그 준비 또한 만만치 않은 일이다. 교육부는 2017년부터 고교학점제 정책을 표방하고 2018년부터 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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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를 통해 미래 고교교육을 말하다 김진회 (충청북도교육청 장학사)

초지능화 사회로 이미 빠르게 진입하고 있는 Z세대는 지금과 다른 교육과정과 방법이 필요하다. 또한, 학생 수 감소에 따라 한 아이 한 아이의 개별 맞춤형 역량을 키울 필요가 있다. 고교학점제는 바로 그 첫 단추로써 2017년 본격적으로 태동하였다. 2018년 고교학점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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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서 본 고교학점제, 준비와 과제 김언동 (경북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교사)

학교는 새로운 변화에 미리부터 염려하고 긴장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고교학점제 초반부터 열정을 다해 다양한 과제를 미리 시도하고 그 과정에서 구성원 간의 갈등으로 어려움을 겪은 주변 학교의 사례들을 접하면 이러한 경향은 더 공고히 굳어진다....

외국교육동향
[일본] 일본 고등학교의 '신학습지도요령' 실시와 고교 개혁 동향 김지영 (교육정책네트워크 일본통신원)

최근 일본의 고등학교는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내년부터 신학습지도요령을 실시하게 되면서, 이에 따라 새로운 학습평가를 하게 되고, 새로운 학과 설치로 특색 있는 고등학교를 지향하는가 하면,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고 있다. 본고에서는 다방면에서 변화...

교육통계
연도별 고등학교 수 및 학생 수 추이 권희경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지난 50여 년 동안 우리나라 고등학교 수는 점차 증가해왔다. 1965년에 701개였던 고등학교 수는 1973년 1,000개를 넘었고, 1985년 무렵까지 상대적으로 가파른 상승세를 유지하였으며,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03년 2,000개를 넘긴 이후, 201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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