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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9 2022.07.20
교육정책포럼

교육정책포럼은 온라인 교육저널로서 교육정책네트워크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교육개발원이 교육전문가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국내 최고의 교육현안 정론지입니다.

교육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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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에 대한 위협 증대와 세계시민교육의 중요성 임현묵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 원장)

세계시민교육은 너와 나, 그들과 우리는 모두 다 같은 인간으로서 서로 연결되어 있고 서로 의존하고 있음을 깨닫게 해주며, 타자를 두려워하거나 적대시하지 않고 더 깊이 이해하며 공존할 수 있게 해준다.

현안문제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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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시민교육 관점에서 평화교육 하기 이대훈 ((사)피스모모 평화‧교육연구소 소장)

세계와 세계 속 생명들이 유지되는 방식에 전에 없던 위기가 왔다는 자각이 코로나19 사태 이후 더 커지고 있다. 이로부터 다시 한번, 더 깊이 있게 현재 모든 패러다임에 대해서 생각하고 모색하는 일종의 문명적 전환, 삶의 전환이 요청된다는 공감대가 높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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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시민교육 관점에서 국제 분쟁 문제 다루기 최윤정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교육과 부교수)

분쟁과 갈등, 평화를 둘러싼 글로벌 이슈에 대한 심층적 탐구는 시의성과 현장성이 중요한 세계시민교육의 본질적 특성상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할 교육 요소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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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 분쟁이 우리나라 평화통일교육에 주는 시사점 김지수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평화는 그것을 주장하는 것만으로 얻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문제해결 역량이 발휘되어야만 얻어질 수 있는 것이다. 교육에서 핵심역량이라고 거론되는 비판적 사고능력, 논리적 사고능력, 공감능력 등은 교실에서 이야기되는 것을 넘어서 우리 삶의 전반적인 문제해결...

외국교육동향
국제기구의 분쟁지역에서 인도적 지원: ‘보호를 위한 교육’을 중심으로 홍지영 (한국수출입은행 북한동북아연구센터 책임연구원)

모든 종류의 인도적 위기는 교육의 위기를 내재하고 있다. 분쟁을 포함한 인위적 재난과 자연재난을 망라한 모든 인도적 위기는 어린이들의 학습권을 침해할 뿐 아니라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일상에서의 보호망을 무너뜨리기 때문이다.

교육통계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및 IEA ICCS 2016에서 세계시민역량 지표 이강주 (한국교육개발원 선임연구위원)

2015년 우리나라에서 개최된 세계교육포럼(World Education Forum)에서 ‘세계시민교육’이 공식적으로 제안된 이후, 지속적으로 이에 대한 다양한 연구와 실천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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