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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3 2022.01.19
교육정책포럼

교육정책포럼은 온라인 교육저널로서 교육정책네트워크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교육개발원이 교육전문가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국내 최고의 교육현안 정론지입니다.

신 년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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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포럼 2022년 신년사 류방란 (한국교육개발원 원장)

교육정책포럼 독자 여러분, 임인년(壬寅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2022년에는 소망하시는 일들을 모두 이루는 보람 가득한 한 해 보내시기 바랍니다.

교육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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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역량 함양을 위한 2022 교육과정 개정 방향 함영기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무엇을 어떻게 배울 것인가를 정한 당대의 문서이자 경험의 총체이다. '무엇'에 해당하는 것이 교육내용이요, '어떻게'에 해당하는 것이 교육방법이다. 따라서 교육과정 개정 시기마다 배워야 할 내용을 새롭게 정하고 이를 어떻게 현장에서 구현할 것인지를 모색하게 된다.

현안문제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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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교육 내실화를 위한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 논의 한혜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전 교육과정‧교과서본부장)

지난해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 주요 사항이 발표되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은 디지털 전환, 기후환경 변화 및 학령인구 감소 등 미래 사회 변화에 대비하여 학생들이 기초 소양과 역량을 함양하여 '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인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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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 고교학점제를 중심으로 홍원표 (연세대학교 교수)

2022년 임인년(壬寅年) 새해가 밝았다. 나이테의 순환이 새롭게 시작되는 연초가 되면 사람들은 저마다 가슴에 희망을 품는다. 서양에는 '삶이 있는 한 희망이 있다'는 금언이 있는데, 사실 이 말은 순서를 바꾸어도 크게 무리 없이 성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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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서 본 2022년 개정 교육과정, 변화와 과제 유영식 (안산해솔초등학교 교사)

2022 개정 교육과정은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 즉 미래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육과정을 개정 중점으로 정하였다. 미래역량을 위해 교과 교육에서는 학습자의 삶과 연계한 깊이 있는 개념학습을 강조하여, 선언적 수준에서 머문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역량을 보다 구체화...

외국교육동향
[캐나다] 화합을 위한 선도적 교육과정 개발 동향 유지연 (교육정책네트워크 캐나다통신원)

코로나19와 함께 전 세계적으로 두드러진 각종 차별의 문제는 다양성을 국가적 정체성으로 표명하고 반인종주의 교육을 시행하고 있는 캐나다에도 많은 시사점을 던져 주었다. 무엇보다 캐나다 역사상 원주민에게 가해진 차별, 기숙학교를 통한 억압과 폭력에 대해 지금이라도...

교육통계
국민이 기대하는 교육, 그리고 학교 임소현 (한국교육개발원 교육데이터연구본부장) 외

1999년 1차 연구를 시작으로 2021년 16차 연구가 추진된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KEDI POLL 2021)는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교육 및 교육정책 전반과 최근의 교육 현안에 대한 인식 및 태도, 인지 정도 및 의견을 조사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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