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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1 2021.01.20
교육정책포럼

교육정책포럼은 온라인 교육저널로서 교육정책네트워크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교육개발원이 교육전문가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국내 최고의 교육현안 정론지입니다.

교육시론
저자 이미지
교육을 조망하며(2021년, 다가온 미래와 교육) 반상진 (한국교육개발원 원장)

우리는 하이브리드 위기 시대에 살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전 세계는 국제건강 위기, 국제경제 위기, 국제리더십 및 질서의 혼돈, 기후 위기 등 복합적인 위기 속에 우리는 미래 생존을 고민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제4차 산업혁명, 인구구조 변화, 초연결사회 등으로 개인 삶의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와 함께 우리 사회 전 분야에 걸친 새로운 가치와 질서, 트 ...

현안문제진단
2021 교육정책에의 몇 가지 바램 고전 (제주대학교 교수, 한국교육행정학회 회장)

얼마 전 〈교수신문〉은 우리 사회를 대변하는 2020년 사자성어로 ‘아시타비(我是他非)’가 선정되었다고 보도했다. “나는 옳고 남은 그르다”다는 것이니 일이 진척되지 않고 시시비비만 가리고 있는 정국을 지적한 듯하다. 우리 교육계의 난제 상황 역시 자기 성찰보다는 이론...

2021년 교원정책에 바란다 전제상 (공주교육대학교 교수, 한국교원교육학회 회장)

지난 2019년 12월 이후의 코로나19(COVID-19) 시대는 지구촌 곳곳에서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환경을 경험하였는바, 교육 환경 또한 예외는 아니었다. 특히 교육 영역의 경우, 얼마 전까지만 해도 4차 산업혁명의 파고와 학령...

현장리포트
교육청, 2021년 교육정책에 바란다 박윤정 (서울특별시교육청 장학사)

2020년은 학생들에게 불확실성과 결핍의 시간이었다. 새학년 출발부터 시작된 개학연기가 일 년 내내 불안정한 등교상황으로 이어졌다. 이 속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일상을 지키는 것조차 힘겨워했고, 관계의 결핍, 소속감의 부재, 제대로 배운 것이 없다는 불안감으로 한 해를 ...

2021년 교육정책에 바란다 김향란 (경기 가남초등학교 교감)

2020년은 코로나19 펜데믹(Pandemic)으로 인해 전 세계 사람들이 경제적·사회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더불어 인간의 모든 분야에서 큰 변화와 도전에 직면하게 되었다. 우리나라 교육에도 예외 없이 변화의 물결은 급속도로 교실 안에 들어왔고, 이렇게 찾아온 ...

외국교육동향
[미국/캐나다/일본] 통신원이 전하는 2020년 교육이슈 김지혜, 유지연, 김지영 (교육정책네트워크 해외통신원)
교육통계
국민여론을 통해 본 2021년 교육정책 전망 임소현 외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네트워크 연구위원)

한국교육개발원에서 매년 연구하고 있는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이하 ’KEDI POLL’)는 교육과 교육정책에 대한 국민 인식 및 태도의 변화 경향을 파악하고, 교육정책 수립 및 그 추진 과정에서 국민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 KEDI 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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