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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교육정책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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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포럼은 온라인 교육저널로서 교육정책네트워크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교육개발원이 교육전문가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국내 최고의 교육현안 정론지입니다.
세계시민교육은 너와 나, 그들과 우리는 모두 다 같은 인간으로서 서로 연결되어 있고 서로 의존하고 있음을 깨닫게 해주며, 타자를 두려워하거나 적대시하지 않고 더 깊이 이해하며 공존할 수 있게 해준다.
세계와 세계 속 생명들이 유지되는 방식에 전에 없던 위기가 왔다는 자각이 코로나19 사태 이후 더 커지고 있다. 이로부터 다시 한번, 더 깊이 있게 현재 모든 패러다임에 대해서 생각하고 모색하는 일종의 문명적 전환, 삶의 전환이 요청된다는 공감대가 높아지고 있다.
분쟁과 갈등, 평화를 둘러싼 글로벌 이슈에 대한 심층적 탐구는 시의성과 현장성이 중요한 세계시민교육의 본질적 특성상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할 교육 요소라 할 수 있다.
평화는 그것을 주장하는 것만으로 얻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문제해결 역량이 발휘되어야만 얻어질 수 있는 것이다. 교육에서 핵심역량이라고 거론되는 비판적 사고능력, 논리적 사고능력, 공감능력 등은 교실에서 이야기되는 것을 넘어서 우리 삶의 전반적인 문제해결...
모든 종류의 인도적 위기는 교육의 위기를 내재하고 있다. 분쟁을 포함한 인위적 재난과 자연재난을 망라한 모든 인도적 위기는 어린이들의 학습권을 침해할 뿐 아니라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일상에서의 보호망을 무너뜨리기 때문이다.
2015년 우리나라에서 개최된 세계교육포럼(World Education Forum)에서 ‘세계시민교육’이 공식적으로 제안된 이후, 지속적으로 이에 대한 다양한 연구와 실천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