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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7 2023.03.15
교육정책포럼

교육정책포럼은 온라인 교육저널로서 교육정책네트워크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교육개발원이 교육전문가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국내 최고의 교육현안 정론지입니다.

교육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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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대 담론을 조망하며 함인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오늘날의 조직 환경은 사회변화의 가속화로 인해 동일 조직 내에 3세대 혹은 4세대가 동시에 존재하는 세대의 세분화가 진행되고 있다. 소수의 베이비 붐 세대와 더불어 X세대 Y세대 Z세대 혹은 MZ세대가 동일 조직 안에서 상호작용 및 소통을 해야 하는 상황이 도래하면서 연령 혹은 세대 매니지먼트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이슈로 부상 중이다.

현안문제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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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세대 학생과 교사 서봉언 (대구미래교육연구원 연구원)

일부의 사례이긴 하나 학생과 교사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세대 차이를 고려하거나 직접 느끼는 등 학교는 세대 담론이 익숙한 공간이다. 최근 등장한 Z세대 담론도 예외 없이 학생, 교사들을 이해하는 하나의 주제어로 심심찮게 인용된다. 그렇다면 정말 세대 차이가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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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성세대 교사가 바라본 신세대 교사: 가치관, 교직생활, 수업문화를 중심으로 김지선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원 교육정책연구소 교육정책연구원)

학교조직은 타조직과 다르게 여러 세대들이 공존하는 다세대 일터이면서 동시에 서로 다른 세대 간에 직급이 동일하다는 기이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만큼 세대 간의 갈등이 야기되기 쉬운 구조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세대 간의 친밀성과 유대감을 끌어올리기도 쉬운 구조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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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대 교사들의 시선으로 본 기성세대 교사들의 모습 윤정 (평택모산초등학교 교사)

얼마 전부터 학교에 신규 임용되고 있는 Z세대 교사들은 선배 교사들과는 또 다른 시선으로 기성세대 교사들을 바라보고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신세대 교사들이 가진 가치관과 태도는 학교 문화에 적응해 가는 과정에서 공동체의 갈등에 촉매가 되기도 하고 발전의 동력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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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 학부모의 특성과 소통 방법 김기수 (전 경기도교육연구원 연구위원)

MZ세대와 학부모가 교육계에 비교적 새로운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다. MZ세대는 연배가 높은 기성세대에게 낯선 모습으로 등장했고, 학부모는 학생과 교원을 중심으로 한 교육담론의 외곽에 머물러 있었다. MZ세대와 학부모가 교육담론 안에 들어온 것은 교육계에 적지 않은 변화가 있었음을 보여준다.

외국교육동향
[영국] 세대통합교육의 사례 강호원 (전 교육정책네트워크 영국통신원)

현재 잉글랜드에서 적용되고 있는 2013년 잉글랜드 개정 국가교육과정은 세대차이 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개인적 특성과 상황에 대한 존중과 관용을 통한 협력과 통합의 가치를 강조하고 있다.

교육통계
세대별로 살펴본 교육인식 변화 임소현 외 (한국교육개발원 교육데이터연구본부 선임연구위원)

소위 MZ세대로 일컬어지는 2030세대를 중심으로 세대 문제, 세대 갈등이 이슈화되면서 2030세대와 이전 세대와의 차이가 여러 측면에서 규명되고,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도 다각도의 분석이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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