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교육정책포럼

지난호보기
메일진 구독신청

최신 발간 웹진

  • HOME
  • 월간 교육정책포럼
  • 월간 교육정책포럼
  • 최신 발간 웹진
327 2020.09.16
교육정책포럼

교육정책포럼은 온라인 교육저널로서 교육정책네트워크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교육개발원이 교육전문가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국내 최고의 교육현안 정론지입니다.

교육시론
저자 이미지
온라인 수업이 성공하려면: 하이브리드형 수업의 시대 조은순 (목원대학교 교수)

하이브리드 수업 준비는 사람부터 움직여야 한다. 온라인 원격수업의 출현 목적이 무엇이었든지 핵심은 사람이다. 가르치는 교수자와 배우는 학습자 모두 필요한 기술을 제대로 쓸 줄 알아야 한다. 필자도 엉겁결에 근처에 있던 손에 잡히는 대화 툴과 몇 가지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운영해봤지만, 분석결과 수업효과도 만족도와 성취도도 사용 이전만 못 ...

현안문제진단
포스트 코로나 시대, 효율적인 온라인 수업 설계와 운영 방안 류태호 (버지니아대학교 교수)

코로나19는 교육현장에서 온라인 교육이 전면적으로 확대되는 계기를 마련했다. ‘감염병의 세계적 유행’이라는 뜻의 팬데믹(Pandemic)이 선포되면서 유치원부터 대학까지 전세계 교육기관에 속한 학생 중 무려 91%가 넘는 학생들이 학교 수업을 못 받는 상황이 발생하자 ...

블렌디드 수업과 교육과정-수업-평가 배수아 (인천광역시교육청 장학사)

코로나19가 종료될 줄 알았으나, 여전히 모니터 속에서 학생들을 만나며 2학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제 학교는 교육의 변화를 제대로 감당해내고 있는지를 고민할 때이다.일부 학생들 입장에서는 지식 전달형의 콘텐츠 나열 속에 교사와 학교가 없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고 생각할...

현장리포트
블렌디드 수업을 시작하려면 온라인 수업의 특징부터 파악하라! 오동주 (부산 강동초등학교 교사)

COVID-19가 전 세계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교육현장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온라인 교육으로의 전면적 전환은 학습자 중심의 자발적 온라인 수업으로 교수자와 학습자의 역할 변화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급격한 변화는 많은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다. ...

현장에서 바라본 블렌디드 러닝의 현재와 미래 류귀성 (서울동작관악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 교사)

지난 3월, 여느 때 같았으면 새 학년을 맞이하는 기쁨과 설렘이 가득했을 시기였을 텐데,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로 인해 전국의 모든 학교가 개학을 연기하는 초유의 사태를 맞이했다. 이후 모든 국민이 코로나19의 조기 종식을 고대하며 각종 방역 수칙을 준수하고 거리...

외국교육동향
[싱가포르] 싱가포르의 코로나19에 따른 원격학습 동향 김연정 (교육정책네트워크 싱가포르통신원)
[미국] 미국의 코로나19에 따른 원격학습 동향 김현준 (미네소타대학교 연구원(Research Associate))
교육통계
학생들의 교육정보화 인프라 현황 양태정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센터 통계분석서비스팀장)

020년 5월, 코로나19 확산으로 전국 초중고의 개학이 연기를 거듭한 가운데 ‘온라인 개학’이 처음으로 시행되었다. 온라인 개학은 교사와 학생이 대면하지 않고 원격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원격수업은 교수-학습 활동이 서로 다른 시간 또는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수업형...

지난호 PDF 바로가기
지난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