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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9 2020.11.18
교육정책포럼

교육정책포럼은 온라인 교육저널로서 교육정책네트워크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교육개발원이 교육전문가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국내 최고의 교육현안 정론지입니다.

교육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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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교육복지 내실화 방안 송지훈 (한양대학교 교수/교육복지정책중점연구소 소장)

지금까지 교육은 국가와 경제 발전의 원동력이자 사회계층 이동의 주요한 통로로의 역할을 했다. 그러나 4차 산업혁명 및 인공지능(AI) 시대라고 일컬어지는 미래사회에서는 기술을 선점한 승자의 독식 구조가 강화되고 양극화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19와 같은 위기나 재난상황은 취약계층에게 더 큰 타격을 가하여, 계층 간의 격차는 ...

현안문제진단
교육의 포용성 모니터링의 필요성 박성호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지표연구실장)

근래에 들어 국내·외적으로 교육의 ‘포용성’에 대한 논의가 확산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국제사회에서는 2015년 UN에서 2030년까지 전 세계가 공동으로 달성해야 목표로 17개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천명한 바 있으며, 이 중 네 번째는 교육분야 목표인 “모두를...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현주소와 방향 김진숙 (한양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이하 교복우사업)은 IMF 외환위기 이후 심화된 사회양극화, 특히 교육불평등과 빈곤대물림에 대한 정책적 대응으로 시작되었다. 2003년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이라는 이름으로 중앙정부가 시작한 이 시범사업은 저소득층 학생을 비롯한 교육취약계층의 학...

현장리포트
교육격차 해소 및 사각지대 학생을 위한 교육복지 안전망 구축 정창원 (부산 해운대교육지원청 교육복지조정자)

그동안 공교육은 학생들의 ‘교육기회의 균등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학교의 교육여건을 동일하게 만들고, 학생들의 가정환경이 차이가 나더라도등교 후 학교 환경만큼은 차이가 최소화되도록 노력해왔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 수업이 실시되면서 학생들은 학교와 가...

학교 속 교육복지 김덕미 (목포산정초등학교 초등특수교사)

교육복지란 온 학교 교직원이 학생을 중심에 두고 학생의 삶을 주의 깊게 바라보며 학생과 뜻깊은 관계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갈 때 진정한 빛을 발휘하는 것 같다. 본교는 혁신학교이고 교직원다모임(회의) 때마다 ‘학생 모두 보기’를 통하여 학생의 삶을 깊숙이 들여다본다. ...

외국교육동향
[일본] 코로나19로 인한 일본의 어린이 빈곤과 교육격차 김지영 (교육정책네트워크 일본통신원)
[핀란드] 핀란드의 교육복지 정책 동향 임미나 (OPINKOTI 한국-핀란드 교육연구센터 연구원)
교육통계
OECD 교육재정지표: GDP 대비 공교육비 권희경 (한국교육개발원 부연구위원)

OECD 교육지표는 OECD가 매년 출판하는 「Education at a Glance: OECD Indicators」에 수록된 OECD 회원국과 일부 비회원국(합쳐서 2000년 기준 46개국)의 교육 현황에 관해 산출된 지표들을 의미한다. EAG는 크게 4개의 장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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