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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4 2022.12.14
교육정책포럼

교육정책포럼은 온라인 교육저널로서 교육정책네트워크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교육개발원이 교육전문가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국내 최고의 교육현안 정론지입니다.

교육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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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 학생에 대한 교육적 접근과 지원 과제 조재규 (한국발달장애학회 회장)

발달장애인의 성공은 학령기 교육적 지원과 분리될 수 없다. 특수교육은 일상생활 기술과 의사소통 기술이 부족한 발달장애인에게 좀 더 가치 있는 삶을 만들어 주는 가장 중요한 교육적 지원이다. 

현안문제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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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성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적 지원 방안 및 향후 과제 최혜승 (전남대학교 교수)

자폐성장애 학생은 사회적 의사소통 및 사회적 상호교류에서의 심각한 결함과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으로 인해 교육적 성취 및 일상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보이는 자를 말한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학교생활에서도 학업성취나 또래 친구 또는 교사와의 사회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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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 학생 학부모 지원: 행복한 시지푸스의 삶을 위하여 이원희 (국립공주대학교 강사)

현실에서 마주하는 대부분의 발달장애인의 모습은 최근 한 드라마를 통해 이슈가 된 우영우와는 사뭇 다르다. 이로 인해 부모들은 진단 시기부터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치료와 교육, 돌봄이라는 무거운 책임을 안고 평생을 살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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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 속, 장애 인권 보장을 위한 장애 이해 교육의 방향 김주원 (서울특별시동부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 교사)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소속되어 있는 일반학교에서는 장애 인권 교육과 장애 이해 교육이 각각의 프로그램으로 나뉘어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두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적인 의미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장애 인권 교육과 장애 이해 교육의 내용이 혼재되어 목적에 맞는 교육이 되지 못할 때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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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서 본 장애·비장애학생 통합교육 성공의 열쇠 이은희 (다다예술학교 교감)

다다예술학교는 장애학생이 장애를 가졌다는 이유만으로 일반교육에서 배제될 수 없으며, 비장애학생과 함께 같은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통합교육의 이념을 지지하며 설립된 초중고 통합 기숙형 대안학교다.

외국교육동향
[영국] 장애인식개선 교육 강호원 (교육정책네트워크 영국통신원)

영국 중에서도 잉글랜드의 경우 국가 차원에서 평등(equality), 다양성(diversity), 포용성(inclusion)을 지향하고 있으며, 이러한 가치들을 근거로 교육정책 개발 및 국가교육과정 개정을 진행해왔다.

교육통계
2022년 특수교육 통계로 살펴본 장애학생 진학 및 진로 현황 권희경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특수교육통계 조사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13조(특수교육 실태조사)에 근거하여 전국의 특수교육 기관 및 지원기관을 대상으로 수행되는 조사이다. 본 조사의 목적은 특수교육 관련 현황 파악을 통하여 특수교육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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