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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교육정책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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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개발원이 교육전문가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국내 최고의 교육현안 정론지입니다.
발달장애인의 성공은 학령기 교육적 지원과 분리될 수 없다. 특수교육은 일상생활 기술과 의사소통 기술이 부족한 발달장애인에게 좀 더 가치 있는 삶을 만들어 주는 가장 중요한 교육적 지원이다.
자폐성장애 학생은 사회적 의사소통 및 사회적 상호교류에서의 심각한 결함과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으로 인해 교육적 성취 및 일상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보이는 자를 말한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학교생활에서도 학업성취나 또래 친구 또는 교사와의 사회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 등...
현실에서 마주하는 대부분의 발달장애인의 모습은 최근 한 드라마를 통해 이슈가 된 우영우와는 사뭇 다르다. 이로 인해 부모들은 진단 시기부터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치료와 교육, 돌봄이라는 무거운 책임을 안고 평생을 살아야 한다.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소속되어 있는 일반학교에서는 장애 인권 교육과 장애 이해 교육이 각각의 프로그램으로 나뉘어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두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적인 의미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장애 인권 교육과 장애 이해 교육의 내용이 혼재되어 목적에 맞는 교육이 되지 못할 때가 많다.
다다예술학교는 장애학생이 장애를 가졌다는 이유만으로 일반교육에서 배제될 수 없으며, 비장애학생과 함께 같은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통합교육의 이념을 지지하며 설립된 초중고 통합 기숙형 대안학교다.
영국 중에서도 잉글랜드의 경우 국가 차원에서 평등(equality), 다양성(diversity), 포용성(inclusion)을 지향하고 있으며, 이러한 가치들을 근거로 교육정책 개발 및 국가교육과정 개정을 진행해왔다.
특수교육통계 조사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13조(특수교육 실태조사)에 근거하여 전국의 특수교육 기관 및 지원기관을 대상으로 수행되는 조사이다. 본 조사의 목적은 특수교육 관련 현황 파악을 통하여 특수교육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는 데 있다.